기업 경영과 조직
1. 경영과 기업
[ 경영학의 관점 ]
경영
- 기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지식을 체계화한 학문 (의사결정)
- 분류: 인사조직, 경영전략, 마케팅, 회계, 재무관리, 생산관리, 경영정보 등
기업 경영의 목적
- 비용보다 수익이 더 큰 투자안에 투자해서 이익을 창출하는 것 (가치창출)
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ESG
-ESG : Environment(환경), Social(사회), Governance(지배구조) 개선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 가능
[경영관리의 구성요소 (5) ]
- 계획, 조직, 지휘, 조정, 통제
[ 기업의 형태 ]
자본의 원천에 따른 분류: 공공기관(공기업, 준정부기관)과 사기업
규모에 따른 분류: 대기업, 중견기업, 소기업
출자 형태와 구성원의 책임 범주에 따른 분류: 합명회사, 합자회사, 유한회사, 유한책임회사, 주식회사
사기업의 종류별 특징
개인기업 | 1명 출자, 소유, 경영 / 책임도 개인이 가지는 무한책임사원 제도 |
합명회사 | 2인 이상 / 전원이 연대무한책임 |
합자회사 | 경영과 출자 담당하는 무한책임사원과 더 많은 출자자 모집을 위해 경영과 분리된 유한책임사원 포함 |
유한회사 | 1인 이상 사원 / 사원은 출자한 금액의 한도에서 간접*유한의 책임을 가짐 |
유한책임회사 | 1인 이상 사원 / 사원은 출자금액 한도로 간접*유한의 책임을 가짐 / 외부적으로 회사의 형태나 내부적으로는 조합의 성격을 가짐 |
주식회사 | 출자와 지분의 양도를 자유롭게 하여 시장에서 대규모 자본을 형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형태 |
주식회사의 특징
- 유한책임 제도
- 소유와 경영의 분리
- 자본의 증권화 제도
주식회사의 구성요소
- 주주총회
- 이사회
- 감사
- 경영자
2. 조직관리 이론의 흐름
[ 베버의 관료제 ]
- 공식화, 명확한 권한과 직무, 뚜렷한 상하 계층제, 엄격한 문서화, 집권화된 의사결정
[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]
- 높은 효율성과 생산성 추구, 명확한 작업 표준, 시간과 동작 연구, 기계화된 노동, 고임금 저노무비, 포디즘
[ 메이요의 인간관계론 ]
- 호손 실험, 인간의 기계화 반대, 인간의 심리와 감정 고려
3. 조직구조의 형태
[ 조직화의 원칙 ]
- 전문화, 부서화, 권한(분권화, 명령일원화 원칙, 통제의 범위)
[ 기계적 조직과 유기적 조직 ]
- 기계적 조직 (피라미드)
: 규율과 규칙으로 통제, 표준화된 작업, 정확한 업무 범위, 높은 직무 전문화, 높은 부문화 수준, 좁은 통제 범위, 수직적*계층적 구조, 명령일원화 원칙 수행 적합, 일방향적 의사결정
- 유기적조직
: 낮은 직무 전문화, 낮은 부문화 수준, 넓은 통제 범위, 수평적 조직 구조, 의사결정의 분권화, 경영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
[ 다양한 조직 형태 ]
- 기능 조직
- 사업부 조직 (기능 조직 단점 보완)
- 매트릭스 조직 (명령과 보고체계가 이원화) : 글로벌 단위의 지사들을 둔 경우나 여러 기능이 필요한 프로젝트성 업무가 많은 기업에서 효과적
- 네트워크 조직 (아웃소싱 방식)
조직행동
1. 조직행동의 이해
[ 조직행동 개념 ]
- 개인 단위의 태도, 동기, 행동 등의 요소를 고려하기 때문에 사회학, 심리학, 혹은 행동경제학 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경여오가정에서 조직을 바라보는 관점이 크게 확장될 수 있었음.
2. 조직행동 - 개인
[ 조직행동 연구의 목표 ]
조직몰입
- 정서적 : 개인 욕구
- 지속적(유지적) : 개인이 조직을 떠나서 얻는 이득보다 잃는 손실이 더 크다고 판단할 때 생겨남
- 규범적: 조직에 대한 의무감과 사명감
[ 동기부여이론 ]
구분 | 내용 | 이론 |
동기부여 내용이론 | 어떠한 욕구가 동기를 자극하는가? |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 맥그리거의 XY이론 허츠버그의 2요인 이론 |
동기부여 과정이론 | 동기가 어떤 메커니즘을 통해 행동으로 이어지는가? | 브룸의 기대이론 애덤스의 공정성이론 |
동기부여 내용이론
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
: 생리적 - 안전 - 애정과 공감 - 존경 - 자아실현
맥그리거의 XY이론
X이론의 가정
- 인간은 게으르고 일에 대한 책임감이나 욕망이 없음
- 새로운 것보다 안정을 택하므로 통제와 관리를 통해 다뤄야 함
- 조직 내 규범과 규제를 명확하게 하고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함
Y이론의 가정
- 인간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
- 안정보다 혁신을 추구함
- 조직 관리자는 조직 목표가 개인 목표와 일치하도록 조직 구조를 설계하고, 이러한 자율성과 창의성이 극대화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
허츠버그의 2요인 이론
동기요인: 극단적 직무만족을 유발하는 요인들
위생요인: 극단적 직무불만족을 유발하는 요인들
동기부여 과정이론
브룸의 기대이론
기대 X 수단성 X 유의성 = 동기부여
애덤스의 공정성이론
- 사람들은 자신의 투자대비 수익비율을 상대방과 비교하여 그 비율이 얼마나 비슷한가에 따라 공정성 정도를 인지한다.
- 공정성을 회복하기 위한 행동: 근무태만, 자신의 노력줄이는 방법, 임금 인상 요구를 통해 보상을 늘리는방법, 비슷한 사람으로 비교 대상을 바꾸는 방법, 이직
3. 조직행동 - 집단 & 조직
[ 리더십이론 ]
리더십(지도력) : 조직 리더가 조직원들을 하나로 통합시켜 일관된 방향성을 지향하게 함으로써 성과 창출
[ 리더십의 유형 ]
특성이론
- 리더십에 대한 가장 전통적 관점으로 리더 개개인의 특성과 역량에 집중
행동이론
- '리더가 어떤 행동을 하는가' 가 중요한 이슈
- 블레이크-모우튼의 관리격자도 모형
- 과업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을 양축으로 함
- 무관심형, 과업형, 중도형, 컨트리클럽형, 팀형
상황이론
- ' 조직원의 상황에 따라 리더십을 선택해야 한다' 가 중요한 이슈
- 허쉬-블랜차드 모형
- 상황적 변수(부하직원의 성숙도-부하직원의 능력과 의욕)
- 위임형, 지원형, 지도형, 지시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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